고주파 음원을 이용하여 청각계 자극을 통해 뇌파(EEG)
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특허기술을 적용한 의료기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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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소개
브레인온메디컬(주) 브레인온이란? 주파 음원을 이용하여 청각계 자극을 통해 뇌파(EEG)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특허기술을 적용한 의료기기 입니다
BM 뉴로브레인 년간의 개발 끝에 완성한 뉴로브레인 시스템 입니다. 블루투스 뇌파측정기 뇌파 측정
NeuroBrain 시스템 구성
기기의 특징 • 블루투스(무선) 뇌파측정기
• 95%의 높은 원신호 구현율
• 국내 최초 One Chip 으로 개발 → 잡파 및 하모닉 노이즈 최소화
4

• 무선 2.4GHz 1:1 통신
• 115,200 bps(bit per second) 데이터 수집
• 선 흔들림으로 인한 잡파 혼입 무
• 전자파 걱정 무 (스마트폰의 1/10 수준)
• 0.5초 피드팩
• 이동평균법에 의한 역치값 자동조절
• 2채널로 뇌 전체부위 측정, 훈련(예정)

원격제어 & 자동화 뉴로피드백 시스템




편리한 사용자 화면










전전두엽 뇌파 실시간 정밀 분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훈련자 화면










다양한 훈련 컨텐츠
















뇌파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게임으로 훈련










원격제어 & 관리 System










훈련 데이터 자동 저장


훈련 프로그램 및 기대 효과









Basic Training
• 가장 기본적이고 고전적인 뉴로피드백 훈련 → 몸을 움직이지 말고 소리와 화면의 움직임을 인지
• 뉴로피드백 훈련은 기본적으로 훈련자의 뇌파상태를 분석하여 사전에 설정 해 놓은 역치(Threshold)상태에 도달 했을 때 소리 또는 시각적인
  자극의 변화로 훈련자의 뇌파 상태를 알려 주는 것임 따라서 Basic Training 만으로도 훈련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슴
• 시각자극 빛의 파동 → 각막. 동공 → 수정체(굴절) → 망막.중심와 (원추세포,간상세포) → 맹점(시신경원반)→ 시신경 → 시신경교차 →
  외측 슬상핵 → 시신경 방사 → 후두엽 1차시각피질 → 단순세포/복합세포/초복합세포 → 윗쪽(등쪽) 경로를 통해 두정엽으로, 아랫쪽(배쪽)
  경로를 통해 측두엽으로 → 전전두엽 및 전두엽
• 청각자극 공기의 파동 → 이소골(추골, 망치뼈 auditory ossicles) → 타원창(oval window)의 막 → 달팽이관(cochlear duct)으로 전달
  되고 달팽이관 코르티기관의 유모세포(hair cell) 자극 → 와우신경절(spiral ganglion) → VIII번 전정와우신경 → 뇌간의 배측와우핵(dorsal
  cochlear nucleus)과 복측와우핵(ventral cochlear nucleus) → 상올리브(superior olive) → 중뇌의 하구(inferior nucleus) →
  시상의 내측슬상핵(medial geniculte nucleus) → 내섬유막(internal capsule) → 청방사(auditory radiation) → 측두엽의 청각피질
  (auditory cortex) → 전전두엽 및 전두엽






※ 훈련 방법
• 역치상태에 도달 했을 때 [띵]소리
• 0.5초 이내 마우스 클릭
• 레이저 건 발사
• 0.5 안에 클릭하지 않으면 발사가 안되고 점수가 올라 가지 않음
SM Training – Laser Gun

뇌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특히 발달장애 아동의 경우
• 감각자극을 수용하는 기능 저하
• 감각자극을 분석, 판단하는 기능 저하
• 감각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기능 저하 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 뉴로피드백 훈련과 함께 청각자극에 대해 수용 → 분석 및 판단 → 반응하는 훈련을 통해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줌
• 뉴로피드백과 감각통합 훈련을 병행하는 훈련 효과





※ 훈련 방법
• 역치상태에 도달 했을 때 [띵]소리
• 피드백 소리는 듣고만 있슴
• 전방에 불규칙적으로 과녁 출현
• 0.5초 이내 마우스 클릭
• 앞으로 전진
• 0.5초 이내 마우스를 클릭하지못하면 제자리 정지 해 있슴
• 피드백 소리인 청각자극과 시각자극인 과녁의 출현을 구별하여 반응하는 훈련
• 시각자극에만 반응 함
• 뉴로피드백 훈련과 함께 시각자극에 대해 수용 → 분석 및 판단 → 반응하는 훈련을 통해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줌
• 뉴로피드백과 감각통합 훈련을 병행하는 훈련 효과
SM Training - Archery





※ 훈련 방법
• 쥐가 고양이를 피해 도망 감
• 전방에 쥐덫 또는 선인장 등의 장애물 출현
• 점프를 클릭하여 장애물 회피
• 공중에서 날아 오는 치즈를 점프하여 받아 먹음
• 장애물에 걸리면 상자를 선택하여 계속 게임을 함
• 레이저 건, 아처리(활) 보다 더 어려운 훈련
• 고양이에게 쫒기는 긴박한 상황에서도 전방에서 나타나는 장애물을 뛰어 넘거나 공중에서 날아 오는 치즈를 받아 먹어야 하는 훈련
• 피드백 소리인 [띵]소리에 반응하지 않고 전방에 나타나는 장애물과 치즈에 반응하여 마우스 클릭
• 뉴로피드백 훈련과 함께 시각자극에 대해 수용 → 분석 및 판단 → 반응하는 훈련을 통해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줌
• 뉴로피드백과 감각통합 훈련을 병행하는 훈련 효과
• 잠시라도 한눈을 팔면 게임 중지 (주의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
SM Training - Cheesy Run





※ 훈련 방법
• 전방에 장애물이 나타 남
• 마우스를 클릭하여 장애물과 같은 색깔을 맞추거나 모양을 맞춤
• 점맞으면 장애물을 통과 하고 맞추지 못하면 게임 중지


• 점점 빠르게 다가 오는 장애물의 색깔이나 모양을 맞춰 마우스를 클릭 해야 함
• 잠시라도 한눈을 팔면 바로 게임 중지
• 뉴로피드백 훈련과 함께 시각자극에 대해 수용 → 분석 및 판단 → 반응하는 훈련을 통해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줌
• 뉴로피드백과 감각통합 훈련을 병행하는 훈련 효과
• 주의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
전방에 나타나는 장애물과      전방에 나타나는 장애물의
같은 색깔을 맞추는 훈련        모양을 맞추는 훈련
SM Training - Cubi Three





※ 훈련 방법
• 왼쪽의 Target을 100개의 샘플 중에 찾아서 클릭하는 훈련
• 샘플 100개 중에 Targrt과 일치하는 샘플은 1개 ~ 5개 까지 무작위로 발생
• 해당 Stage에서 다 찾으면 다음 Stage로 넘어 감
• 23 Stage 부터는 난이도가 더 높아 짐
• 왼쪽 Target 밑에 맞힌 개수와 틀린 개수 표시
• 왼쪽의 Target을 한번에 기억 해야 샘플 중 Target을 찾는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슴
• 시선이 샘플에서 처음 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이동해야 함
• 시선이 왔다 갔다 하거나 분산 되면 더 찾기가 어려움
• 시선이 분산 되는 것은 주의가 분산 되는 것임
• 뉴로피드백 훈련과 함께 시각자극에 대해 수용 →분석 및 판단 → 반응하는 훈련을 통해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줌
• 뉴로피드백과 시각주의력 훈련을 병행하는 훈련 효과
Special Training – Visual Attention





※ 훈련 방법
• 왼초간 그림을 보여 주고 뒤집어 놓음
• 그림의 위치를 순간적으로 기억해야 함
• 마우스를 클릭하여 같은 그림을 연달아 클릭
• 틀린 경우에도 열렸던 그림의 위치를 잘 기억해야 더 잘 할 수 있슴

※ 그림 전체를 보는 것은 우뇌의 기능
※ 구체적으로 어느 위치에 무엇이 있었는가를 기억하는 것은 좌뇌의 기능
※ 순간 기억을 저장하는 Working Memory는 전전두엽의 기능
※ 그림이 보여 질 때 잠시 한눈을 팔면 위치를 기억하기 어려움
※ 시각정보 → 후두엽 시각피질 → 두정엽 →  전전두엽 →  운동피질을 활성화
※ 기억력, 좌우뇌균형 향상에 도움
Special Training – Memory Game





※ 훈련 방법
• 1초간 그림을 보여 주고 조각을 내어 오른 쪽에 흩어 놓음
• 조각 난 그림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왼쪽 그림의 들어 갈 위치에 옮겨 놓음
• 조각의 위치가 맞으면 “YES”라는 글자와 함께 소리가 남

※ 그림 전체를 한눈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
※ 조각의 모양을 보고 그 조각이 어느 위치에 들어 갈 것인지를 판단 해야 함
※ 조각이 다수인 경우 그림을 전체적으로 보면서 조각 놓을 위치를 판단 해야 함
※ 먼저 4개의 귀퉁이에 들어갈 조각을 찾아서 옮기고
※ 다음으로 직선이 있는 조각을 찾아 해당 위치 옮겨 놓으면서 점차 완성도를 높여 나감
※ 시각정보 → 후두엽 시각피질 → 두정엽 → 전전두엽 → 운동피질을 활성화
※ 순차처리, 기억력, 사고력, 논리력, 판단력 등의 향상에 도움
Special Training – Puzzle Game





※ 훈련 방법
• 같은 숫자 끼리 계속 더하여 2048 이라는 숫자를 만들어 가는 게임
• 키보드의 화살표를 누르면 모든 숫자가 직선으로 같은 방향으로 이동
• 화살표를 한번 누를 때 마다 2 또는 4의 숫자가 새롭게 생성 됨

※ 같은 숫자를 찾아 한번의 화살표 움직임으로 숫자를 더 하는 것이 중요
※ 화살표를 여러 번 움직여 숫자를 더하게 되면 새로운 숫자들이 계속 출현하므로 게임을 오래 하지 못하고 종료 됨
※ 한번의 움직임으로 동시에 여러 개의 숫자를 더할 수 있으면 더 효과적임
※ 높은 수를 좌측에 몰아서 위치하도록 하면 효율적으로 게임을 할 수 있슴
※ 계산능력, 판단력, 사고력 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

Special Training – 2048게임





※ 훈련 방법
• 그림의 위치를 1초간 보여 주고 뒤집어 놓음
• 그림의 위치를 기억 해 놓음
• 그림의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찾아 냄


※ 그림을 보여 줄 때 잠깐 주의가 분산 되면 위치를 알 수 없슴
※ 그림의 전체적인 위치를 기억 하는 것은 우뇌의
※ 그림이 구체적으로 어느 위치 전후좌우에 있었는지를 기억하는 것은 좌뇌의 기능
※ 시각정보 → 후두엽 시각피질 → 두정엽 → 전전두엽 → 운동피질을 활성화
※ 전전두엽의 Working Memory 기능 활성화
※ 좌우뇌 균형, 기억력 향상에 도움
Special Training – Brain 100





※ 훈련 방법
• 그림의 위치를 1초간 보여 주고 뒤집어 놓음
• 그림의 위치를 기억 해 놓음
• 그림의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찾아 냄


※ 그림을 보여 줄 때 잠깐 주의가 분산 되면 위치를 알 수 없슴
※ 그림의 전체적인 위치를 기억 하는 것은 우뇌의
※ 그림이 구체적으로 어느 위치 전후좌우에 있었는지를 기억하는 것은 좌뇌의 기능
※ 시각정보 → 후두엽 시각피질 → 두정엽 → 전전두엽 → 운동피질을 활성화
※ 전전두엽의 Working Memory 기능 활성화
※ 좌우뇌 균형, 기억력 향상에 도움
Special Training – Brain 100







※ 전체 그림을 파악 하고 어디서 부터 출발 할 것인지가 중요 함
※ 마우스로 게임을 실행하기 전에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을 해 보는 것이 효과적
※ 기억력, 사고력, 순차처리능력, 판단력 향상에 도움

※ 훈련 방법
• 시작 점을 클릭
• 점들을 연결하여 색을 칠하는 게임
• 같은 선을 두 번 탈 수 없슴


Special Training – E. Node







※ 훈련 방법
• 음영으로 보이는 그림이 무엇인지 영어 단어를 알아 맞추는 게임
• 맞다고 생각 되는 단어에
• 5초 이내 클릭하지 않으면 게임 종료








※상상력 자극
※사물에 대한 관찰력 향상
※사고력 향상에 도움
Special Training – Hidden





※ 훈련 방법
• 음영으로 보이는 그림이 무엇인지 영어 단어를 알아 맞추는 게임
• 맞다고 생각 되는 단어에
• 5초 이내 클릭하지 않으면 게임 종료
※ 시각주의력, 판단력 향상에 도움
※ 사고력 향상에 도움
※ 사물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메타인지 능력 향상
Special Training – Puzzle Farm





※ 훈련 방법
• 손님이 주문한 음식을 만들어 판매
• 마우스로 재료를 음식 만드는 판에 차례대로 갖다 놓음
• 완성된 음식은 클릭하여 손님이 주문한 네모 박스 안에 갖다 줌
※ 다수 손님들의 다양한 주문을 처리 해야 함
※ 무엇 부터 처리 해야 할 것인지 결정 해야 함
※ 사고력, 판단력, 순차처리 능력 향상에 도움
Special Training – Restaurant





※ 훈련 방법
• 왼쪽의 7개 조각으로 오른쪽 음영으로 된 그림에 맞추는 게
•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회전을 시킬 수 있슴
• 각각의 조각이 위치 할 자리를 먼저 정한 후 왼쪽에서 회전 및 방향을 맞추어 놓고 옮기는 것이 효과적








※ 미리 상상으로 각 조각이 들어 갈 위치를 결정
※ 큰 조각 부터 먼저
※ 사고력, 판단력, 논리력 향상에 도움



Special Training – Tangram (지혜놀이, 칠교)





기타 ※ 뉴로피드백 훈련의 가장 기본은 Basic Training 입니다.
※ 가만히 앉아서 피드백 상태가 되었을 때 들리는 소리와 화면의 움직임을 인지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뉴로피드백의 기본 훈련 방법 입니다.
※ Alpha Training의 경우 이 기본 훈련을 위주로 하면서 SM Training은 적게 합니다.

※ SM Training과 Special Training은 훈련자가 직접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생각하거나 마우스를 조작하는 것으로 보조적인 훈련에 해당 합니다. 주의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시간을 충분히 배정 합니다.

※ 초기에 훈련프로그램을 셋팅 할 때는 기본 훈련에 충실 하도록 하고 주의력, 집중력 훈련자의 훈련 목적에 따라 SM Training를 병행하며 Special Training이 흥미 위주의 게임이 아니라 훈련 목적의 게임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 따라서 게임성 훈련은 과몰입하여 뇌가 과활성 되지 않도록 지도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